돈과 직업_이모저모

피부양자 등재 신청 :: 가족관계증명부터 혼인관계 증명까지 온라인으로 모두 해결가능!

범범 :) 2021. 5. 13. 08:10
반응형
피부양자 등재신청 후기


 코로나로 인해 연초에 어머니가 운영하시던 가게를 폐업하면서 건강보험료 환급을 위해 피부양자 등록을 진행해봤습니다. 국민건강보험포털에 들어가도 약간 어렵게 되어 있고 경우에 따라 필요한 서류도 상이하기 때문에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상담사에게 안내를 받고 진행했는데요 :)

 

 건보료 감면을 위한 피부양자 등록(등재) 신청절차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 국민건강보험포털 고객센터 전화 - 상담사에게 자격확인 및 필요서류 확인
  • 피부양자 자격(취득/상실) 신고서 및 어머니 명의 혼인관계확인서 발급
  • 팩스 혹은 이메일 제출

 부양자격의 1순위는 배우자이기 때문에 보통은 가족관계증명서로 증빙서류를 첨부하지만 저는 편모가정이어서 이혼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혼인관계증명서를 발급해서 보냈습니다. 처음에는 부모님 명의로 발급을 해야한다해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문제로 일이 복잡해지는구나 싶었는데 알고보니 가족이라면 자녀가 부모님 명의의 혼인관계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더라구요 :)


 피부양자 기준에 충족하여 건강보험공단에 등록을 하게되면 피부양자는 건보료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 최근에 80대 노인도 월 20만원의 건보료 폭탄이 나온다는 기사도 떴었는데요. 미리미리 등록기준 확인하시고 절세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아요.

 

 또한 4대보험 의무가입 직장이 아닌 경우에는 당연히 건강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아도 되고 피부양자 등록도 가능하다고 하니 절세를 위해 가족들의 근무환경을 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직장가입자로 들어가 있고 부모님이 이혼도 하셔서 조금 특이 케이스에 해당될 것 같아요! 가장 정확한 부합여부 및 신청은 국민건강보험포털 고객센터에서 상담사와 피부양자 관련 문의를 진행해보시면 자세히 답변받으실 수 있습니다.

 

 피부양자 등재 관련 자세한 절차와 후기는 네이버 블로그 본채널에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본문과는 관계없지만 쿠팡 오늘의 특가제품들 링크와 함께 짧은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지급받을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