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프라인_부가수익창출

티스토리 블로그로 사람들이 몰리는 이유 ::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비교해보자

범범 :) 2020. 11. 30. 20:46
반응형

 

티스토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이유는 뭘까?


안녕하세요. Levitate 범범입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로 돈버는 방법. 즉, 티스토리를 통한 머니 파이프라인 구축으로 디지털노마드 수익창출하는 방법에 대한 주제입니다. 저는 네이버 블로그를 현재도 운영하고 있으며 네이버 애드포스트로 월 30~50만원 정도의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알고 있듯이 SNS 광고플랫폼 중에서도 네이버의 애드포스트는 상당히 낮은 CPC 수익과 깐깐한 무효클릭 기준으로 악명이 높은 상황이죠. 이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애드센스와 애드핏 수익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는 티스토리로 넘어오는 추세입니다.

 

 

 물론 포털사이트 점유율에서 네이버가 다음에 비해 월등히 우세한 상황이기 때문에 일방문자 확보 및 안정적인 검색유입량 확보는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티스토리가 극악의 난이도로 꾸준히 관리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죠. 실제로 저도 이전 포스팅인 쿠팡이츠 쿠리어 배달파트너 관련 포스팅으로 다음 메인에 노출되어 한 번에 수천명의 방문자가 유입되었지만 단기적인 현상일뿐 불과 2~3일만에 메인노출이 내려가면서 다시 조용한 티스토리 블로그가 되었네요.

 

 그렇다면 쉽게 레드오션으로 볼 수 있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수익화 종류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함께 알아보시죠 :)

 


 

 우선 널리 알려진 네이버 블로그의 수익화 종류를 먼저 보면 애드포스트 광고수익, 체험단, 원고 기자단, 서포터즈 활동, 공동구매 진행 등의 다양한 금전적/물질적인 수익화가 가능합니다. 특히 공동구매의 경우에는 요새는 거의 없어진 옛날 파워블로거 시절의 대표적인 수익화 종류이기도 하죠. 티스토리와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차이점은 체험단/기자단의 수요공급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 처럼 네이버의 포털점유율이 상당히 높은 만큼 체험단이나 기자단을 의뢰하는 주체인 사업체는 바이럴 마케팅을 위하여 네이버 블로그를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로 인하여 레O, 서OO빠, 모O 등 네이버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유튜브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각종 체험단, 기자단을 중개하는 플랫폼은 많은 반면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대상으로 중개하는 사이트는 찾아보기 힘든 단점이 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티스토리로 넘어오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 애드센스의 비교적 높은 광고수익 외에도 다른 요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티스토리 블로그는 최근들어 카카오가 관리를 시작하면서 계정연동 및 수익 메뉴도입 등 다양한 업데이트와 앞으로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모바일에 최적화라는 네이버 포스트를 런칭하는 등 블로그를 오히려 뒷전으로 밀어버리는 움직임을 보였지만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고 모먼트라는 새로운 방식을 도입했죠. 또한 정말 오랫동안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베타서비스 상태입니다. 

 

 이런 각 플랫폼의 관리모습은 채널을 운영하는 개인에게 극명한 차이로 다가가겠죠. 당장 제가 요새 느끼고 있는 생각만 해도 티스토리는 생소하고 노출도 어려운 플랫폼이지만 앞으로 계속 발전을 이어나갈 것 같은 믿음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기도 하지만 이러한 영향으로 일방문자 확보가 어려운 티스토리 채널이 점점 늘어나는 것 같아요. 채널 운영에 있어서 가장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은 자신이 작성한 컨텐츠를 많은 사람들이 보는 것인데도 티스토리로 넘어오는 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의 티스토리 블로그는 광고 CPC 수익을 제외하고는 대표적으로 수익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적지만 애드센스, 애드핏의 장점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는 티스토리 자체의 비전을 믿고 채널에 컨텐츠를 쌓아 나가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물론 수익만을 바라보면서 채널을 운영하면 장기적인 관리에 어려움이 분명 온다고 생각합니다. 취미생활 겸 자신의 컨텐츠를 쌓으면서 퍼스널 브랜딩에 한 걸음 다가가는 분들이 많아지고 다양한 정보가 교류되면 좋겠네요. 

 

 이상으로 짧은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